반응형

 

췌장암은 조기 발견이 어려운 암인데요.

이러한 췌장암은 사망률 통계가 높은 암이며, 췌장암의 진단을 받으면 사망선고를 받은 것 같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췌장암은 5년 생존율이 10%가 안되며, 치료법도 수술 치료보다 확실한 치료 방법이 없어 완치가 어려운 암 중 하나입니다.

 

 

또한 췌장암의 경우 조기 진단이 어렵고, 췌장암으로 진단받은 환자 10명 중 수술 치료가 가능한 환자의 수는 2명 정도로 수술이 불가능한 상태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수술 치료를 하여도 재발률이 70~80% 정도로 높아 그 예후가 좋지 않은 암입니다.

 

그럼에도 췌장암은 수술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만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췌장이란?

 

 

췌장은 이자라고도 부르는데요.

 

그 위치는 몸 가운데 명치 부위의 뒤쪽에 위치해있고 그 길이는 12~20cm 정도입니다.

 

 

우리 몸에서 췌장의 주된 역할은 이자액이라고 불리는 소화액을 생성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만드는 것입니다.

 

췌장암은 이 췌장에서 만들어낸 이자액이 이동하는 췌관의 세포에서 발생하는데요.

 

보통 췌장암이라고 하면 이 췌관(그림에서 주췌관)에서 생긴 암을 말합니다.

 

췌장이 생성하는 인슐린과 글루카곤
췌장암이 발생하는 주췌관

 

소화효소와 호르몬을 생성하는 췌장에 암이 생긴다면 그 기능을 잃게 되어 음식의 소화와 흡수에 문제가 발생해 영양상태가 악화되고 체중이 눈에 띄게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성할 수 없어 당뇨라는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죠.

 

췌장암 발병 위치 1
췌장암 발병 위치 2
췌장암 발병 위치 3
췌장암 발병 위치 4

 

췌장암의 증상

 

췌장암의 초기 증상은 그 증상이 무 증상에 가까워 잘 나타나지 않아 조기에 발견하기가 힘듭니다.

 

 

초기가 지나 암이 진행되면 췌장의 기능의 문제가 생겨 그 증세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 체중의 감소
  • 소변 색이 진해짐
  • 배변 습관의 변화
  • 구토
  • 식욕 감소
  • 무기력증
  • 소화 불량
  • 당뇨 증상
  • 허리 또는 복부 통증
  • 황달

 

췌장암 증상 : 당뇨 증상
췌장암 증상 : 복부 통증
췌장암 증상 : 허리 또는 등 통증
췌장암 증상 : 황달

췌장암의 경우 다른 암들에 비해서 발생하는 가능성이 낮은 암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다른 암들처럼 우리의 생활방식이 서양화되어 췌장암의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췌장암의 발병 상황을 보면 인구 1만 명당 남성의 경우는 약 1명, 여성은 0.8명으로 다른 선진국가 수준인 10명 이상에 점차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현재 췌장암의 발병률 순위는 8위이며, 사망률의 경우에는 5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남자가 여자보다 조금 더 많이 발병하고 40세 이전에는 발병이 적고, 50세 이상에서 발생합니다.

 


췌장암은 초기에 특징적인 증상이 없고, 예비 기능이 충분해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췌장 그 두께가 얇고 피막으로만 쌓여 있고 소장에 산소를 전달하는 상장간막 동맥과 영양분을 간으로 이동시키는 간문맥 등과 같은 혈관과 가깝게 위치해있어서 암의 침투 또는 전이가 쉽게 일어납니다.

 

 

췌장 뒤쪽의 신경 다발과 임파선에도 암 진행 초기에 전이가 발생하며 췌장의 암세포는 그 성장 속도가 빠릅니다.

 

췌장암의 증상은 비특이적이어서 여러 췌장 관련 질병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발생하고 복통, 식욕부진, 체중감소, 황달 등이 그중 가장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암이 발생하는 위치와 크기 그리고 전이가 된 정도에 따라서 그 증세가 다르게 발생하는데, 보통 췌장암 환자들이 겪는 증상은 복통과 체중 감소이며, 췌두부암 환자의 대부분에서 황달이 발견됩니다.

 

췌장의 체부와 미부 쪽에서 생기는 암은 초기에 무증상에 가까워서 암이 진행이 된 후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지방 소화의 문제로 지방변이나 회색 변을 보기도 하고 식사 후 통증과 구토, 오심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없던 당뇨병이 생기거나 당뇨를 앓고 있던 사람은 그 증세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적은 수의 환자에게는 위장관 출혈, 우울증이나 정서불안 같은 정신적 장애나 표재성 혈전성 정맥염이 나타나기도 하고 허약감, 어지러움, 오한, 근육경련, 설사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원인(위험 요인)

췌장 주변부

 

췌장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췌장암은 다른 암과 비교해 보았을 때

 

췌장암이 발생시키는 요인으로는 45세 이상의 나이, 흡연 유무, 두경부나 폐 및 방광암의 병력, 오랜 당뇨, 지방이 많은 식생활과 만성 췌장염 그리고 일부 유전 질병에서 췌장암 발생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췌장암 환자 중 약 5~10%는 유전적인 원인으로 보는데, 췌장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 췌장암 발생률은 약 7.8% 정도로 가족력이 없는 사람보다 췌장암 발생률 0.6%에 비해  10배 이상으로 그 발병 빈도가 높습니다.

 

 

췌장암이 잘 발병한다고 하는 유전질환으로는 유전 췌장염, 모세혈관 확장성 운동실조증(ataxia-telangiectasia, AT), 유전성 비용종성 대장암, 폰 히펠-린다우 증후군(Von Hippel-Lindau syndrome) 등이 있습니다.

 

이런 유전 질환에서 췌장암 발생이 증가하는 원인 아직 명확하지 않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췌장암의 치료

 

췌장암 치료의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암 발생 부위와 그 주변 림프절까지 수술을 통해서 완전히 제거하는 것입니다.

 

암 발생 부위의 암 조직을 완전히 잘라내 야지만 췌장암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췌장암 수술을 진행하려면 암세포가 췌장 주변 혈관을 침습하지 않고, 간이나 폐로의 전이가 없는 1, 2기의 췌장암이어야 합니다.

 

췌장암 1기
췌장암 2기
췌장암 3기
췌장암 4기

 

그렇지만 조기에 췌장암을 발견하기가 어려워 췌장암 진단을 받은 환자의 약 20~30%만이 수술이 가능한 상태로 발견됩니다.

 

외과적 수술로 절제가 불가능한 췌장암 환자의 경우 평균 생존 기간은 약 6개월이며, 이런 수술을 하지 못하는 환자의 치료 목적은 환자의 증상을 완치한다기보다 완화시키고, 남은 생존기간 동안 삶의 질을 케어하는데 있습니다.

 

수술이 가능해도 췌장암 수술은 십이지장과 담도, 담낭, 비장 등 각종 장기와 림프절 그리고 주요 혈관들에 둘러싸여 암 조직을 제거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이런 췌장암의 외과적 절제 수술은 장시간 수술로 총 6시간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

 

 

췌장암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다른데, 췌장 머리 쪽에 암이 생기면, 암 발생 부위를 포함해서 십이지장, 담도, 담낭까지 절제하는 ‘췌두십이지장절제술’을 합니다.

 

췌장암 수술 과정 1


만약 췌장암이 발생한 위치가 몸통이나 꼬리 쪽이라면 암 발생 부위와 함께 비장까지 절제합니다.

 

췌장암 수술 과정 2

 

이렇게 암이 발생한 부위만 절제하는 게 아니라 폭넓은 절제를 하는 이유는 췌장암은 주변 신경 다발과 림프절에 침투하는 경향이 있어 전이의 가능성이 있는 위치까지 광범위하게 다 절제하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췌장암 수술 과정 3


이처럼 췌장암은 광범위한 수술이며, 수술 시간이 길어 환자의 손상이 큰 데다, 소화액을 생성하는 장기여서 수술이 까다롭습니다.

 

장기들 간의 문합과 재건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수술 후 합병증이 생기기도 하고 췌장에서 소화액과 인슐린 생성에 문제가 발생해 소화불량이나 당뇨가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보러가기

 

2020/02/09 - [건강정보] - 면역력 높이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인체는 매일 다양하고 많은 세균과 암세포가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세균과 암세포의 발생에도 병으로 이어지지 않은 이유는 바로 우..

atoa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