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날씨가 추워지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인 귤을 박스로 구매하시고 싱싱하게 오래 먹기 위해서 귤 보관방법을 많이 찾아보시는데요.

만약 귤 보관방법을 무시하고 귤을 박스째로 구매해서 그대로 보관하신다면 금방 무르거나 상해서 푸른곰팡이가 피어버리죠.




이렇게 귤 보관방법을 모른 상태로 곰팡이가 피어버린 귤은 먹지도 못하고 버리면 너무나 아깝습니다.

귤을 오랜 기간 신선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제철 귤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 지도 함께 알아보죠.

그럼 귤 보관방법 바로 지금 알아볼까요?




한 자리에서 귤 서너 개는 순식간에 먹을 수 있죠.

이렇게 귤을 먹고 나서 문득 떠오르는 게 귤 이렇게 많이 먹으면 살찌는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죠.

겨울이 되면 제철이 귤은 과연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귤 칼로리




귤의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약 40kal 정도입니다.

보통 사이즈의 귤 1개의 중량이 100g 정도니까 귤 1개 당 약 40kcal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귤을 다른 과일과 비교해보면 칼로리가 많이 높은 건 아니지만 귤은 보통 1개 먹고 끝내지 않고 한 번에 많은 양을 먹는다는 걸 생각해본다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돼 보이네요.


귤 보관방법




귤을 구매할 때는 보통 박스 단위 또는 적어도 10개 이상씩은 구매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량 구매를 하는 귤은 그만큼 보관방법을 알고 있는 게 중요하죠.




이런 귤 보관방법의 핵심은 바로 귤끼리 서로 달라붙지 않게 귤을 보관하는 것인데요.

가장 중요한 이 원칙을 지켜주신다면 귤을 오랜 기간 싱싱하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좀 더 구체적으로 귤 보관방법을 알아볼까요?




귤 보관방법 첫 번째 단계. 귤껍질이 터지거나 상처가 난 귤을 먼저 골라 먹습니다.




귤을 구매하면 일단 귤을 하나씩 검사해서 무르거나 상한 것, 터진 것을 골라내어 버리거나 먹을만하면 따로 두고 먼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상한 귤은 부패가 빨리 진행되고 다른 멀쩡한 귤까지 금방 상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구매한 귤을 먹는 순서는 귤껍질이 상하거나 약간 무른 귤 그다음은 껍질이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귤, 마지막으로는 껍질이 딱딱하고 색이 푸르스름한 귤 순서로 드시는 것이 귤을 오랜 기간 싱싱하고 맛있게 드시는 순서입니다.




귤껍질이 촉촉하고 무를수록 빨리 상하기 때문에 이 순서대로 골라서 귤을 먹으면 상해서 버리는 것 없이 귤을 전부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귤 보관방법 두 번째 단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사용해서 귤 씻기




귤을 오랜 기간 싱싱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귤을 씻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귤은 껍질을 까서 먹는 과일이기 때문에 집에서도 귤을 씻지 않고 먹을 때가 많은데요.




그러나 소금물 또는 베이킹소다 그리고 식초를 이용해서 귤을 씻어준다면 귤껍질에 묻어있던 농약과 미생물들을 제거할 수 있어서 귤에 곰팡이가 잘 피지 않게 됩니다.




귤을 씻는 방법은 큰 볼에 귤을 담고 소금 또는 베이킹소다를 두 스푼 정도를 넣고 물을 가득 담아서 1~2분 정도를 놔뒀다가 손으로 귤을 여러 차례 섞어준 뒤 깨끗한 물에 헹궈주면 됩니다.




이렇게 씻어준 귤은 타올로 물기를 닦아 주셔도 되고 잠시 동안 널어서 표면의 물기를 말려주신 후에 귤 보관법에 따라서 보관해주시면 오랜 기간 귤을 싱싱하게 즐기실 수 있죠.



귤 보관방법 세 번째 단계. 귤 보관방법의 핵심은 귤끼리 닿지 않는 것입니다.




귤 보관방법의 핵심은 귤끼리 닿지 않게 하는 것과 통풍입니다.

귤을 보관할 때 귤끼리 맞닿아 있으면 맞닿은 부분이 쉽게 무르고 일단 무르기 시작하면 그 즉시 곰팡이가 피어버립니다.

이때 통풍까지 안된다면 습기까지 차서 더 쉽게 상해버리죠.




또한 딱딱한 바닥이나 그릇에 귤이 눌려도 쉽게 무를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수분을 흡수하고 통풍 잘 되는 신문지가 아주 유용한 역할을 합니다.




- 귤을 구매한 후 귤 상자에서 귤을 모두 꺼낸 다음 상자 바닥에 도톰하게 신문지를 2~3장 깔아줍니다.




- 바닥에 깐 신문지 위에 귤을 서로 붙지 않게 떨어뜨려서 배치해줍니다.

굳이 줄을 맞춰 놓을 필요까지는 없고 서로 달라붙지 않을 정도로만 떨어뜨려 놓으시면 됩니다.




- 이제 배치한 귤 위에 신문지를 또 2~3장을 덮고 그 위에 다시 귤을 드문드문 올려놓는 식으로 상자에 귤을 채워줍니다.




- 상자에 귤을 모두 넣었으면 상자를 닫기 전에 마지막으로 신문지 한 장을 덮어서 습기를 막아주면 신문지를 이용한 귤 보관법 끝!




- 만약 공간을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신문지를 접어서 귤과 귤 사이 넣는 칸막이로 사용해주시면 좁은 상자 공간을 더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이때 신문지 칸막이는 귤 한 개 높이보다 약간 높고 길게 접어서 귤 사이에 지그재그로 껴 놓으시면 됩니다. (신문지를 미리 귤보다 크게 지그재그로 접어놓으면 끼어 넣기가 더 편합니다.) 


귤 보관방법 네 번째 단계. 귤 보관 장소의 선택




귤 보관 장소는 섭씨 3~7도 사이 온도의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장소로는 냉장고 과일 칸과 김치냉장고가 가장 좋은데요.




냉장고에 넣을 때도 위에 안내해드린 방법대로 넣어주시면 비닐봉지에 담아서 넣거나 그냥 맨 귤 상태로 넣어두시는 것보다 오랜 기간 싱싱하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냉장고나 김치 냉장고가 아닌 곳에 귤을 보관할 땐 시원하고 그늘진 베란다 또는 창고에 종이박스를 사용해서 위에 안내드린 방법으로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귤 고르는 법




- 주황색이 맑고 윤기가 흐르는 것

- 껍질에서 광택이 나고 흠집이 없으며 색깔이 고른 것

- 껍질과 과육이 밀착되어 있으면서도 분리가 잘 되는 것

- 과즙이 많고 귤 특유의 향이 강한 것

- 청색끼가 없는 것

- 꼭지가 붙어있고, 좌우로 둥글며 넙적한 것

- 신맛이 적고 단맛이 강한 것

- 중간 정도의 크기로 모양이 고른 것



귤 다양하게 즐기는 방법




귤 차로 즐기는 방법




귤을 베이킹 소다 또는 소금물 그리고 식초를 넣은 물로 씻어줍니다.

귤을 껍질째로 얇게 슬라이스 한 뒤, 소독한 병에 귤과 꿀 또는 설탕을 넣어 이틀간 재워줍니다.

주전자에 이틀간 재워준 귤청을 넣고 물을 부어 끓여주면 새콤달콤한 귤 차 완성!



귤 주스로 즐기는 방법




귤을 과육만 까서 꿀 또는 설탕과 함께 믹서기에 넣어 갈아줍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꿀이나 설탕 대신 스테비아를 넣어주면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때 귤을 믹서기에 갈아서 채반에 걸러서 끓여주면 더 진한 귤 주스의 풍미를 즐기실 수 있어요.



신 귤을 달게 만드는 방법




먹었을 때 새콤한 맛이 강한 귤은 손으로 주물러주거나 흔들어서 충격을 가하면 더 달게 변합니다.


귤은 단맛과 신맛이 조화를 이루어야 맛이 좋기 때문에 너무 신 귤의 산은 충격에 약하기 때문에 충격을 가하면 산이 파괴되어서 신맛이 약해집니다.




따라서 손으로 주무르거나 굴려주면 당도를 높여서 달콤한 귤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