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랜 시간 달리기를 하는 마라톤 선수도 출발 전 신발의 작은 모래부터 제거한다고 할 만큼 발은 작은 모래알 하나에도 민감하게 반응하죠.

작은 모래알 하나도 신경 쓰이는데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는 얼마나 고통스러울까요?




오늘은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고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이러한 질환을 내향성 발톱이라고 하는데요.

이 내향성 발톱은 무엇일까요?




내향성 발톱이란?




내향성 발톱은 발톱과 살 부분이 맞닿은 곳에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발톱 질환 중 하나이고, 발톱을 잘못 깎으면 그 자리가 붓고, 발톱과 살이 맞닿은 곳에 염증이 생기며, 조금만 스쳐도 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발가락이 퉁퉁 붓는 특징이 있죠.




발톱의 가장자리를 깊이 깎으면 잘리지 않고 살 속에 숨어 있는 발톱이나 그 조각이 살 속으로 파고들 수 있는데요.

내향성 발톱의 경우에는 꽉 조이는 신발을 장시간 신었을 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의 원인




내향성 발톱은 주로 발톱의 바깥쪽을 깊이 깎을 때, 살 속에 숨어 있는 잘리지 않은 발톱의 파편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서 발생합니다.

또한, 발톱이 바깥쪽에서 살을 지속적으로 누르게 될때 내향성 발톱을 유발할 수 있죠.




예를 들어서 발톱 무좀을 오래 방치해서 발톱의 모양이 변형된 경우나 꽉 조이는 신발을 장시간 신은 경우 그리고 발가락뼈가 튀어나온 경우에는 내부 압력이 증가하여 내향성 발톱이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비만이나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톱의 굴곡이 자연적으로 심해지는 경우도 있죠.

그 외에는 가족들 중에 내향성 발톱 증상이 있는 경우는 다른 가족도 더 잘 생기는 경향이 있기도 하여 유전적 요인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의 증상




내향성 발톱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발생 부위의 열감과 통증, 부어오름인데요.

걷거나 뛸 때 가장 부하가 큰 부위인 발에 많이 발생합니다.

내향성 발톱은 엄지발가락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고, 특히 오른발 엄지에 잘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엄지발가락의 외측이나 내측이 약간 빨개지면서 붓게되고, 가벼운 통증이 나타납니다. 

마찰이 계속되면서 더 붓고 진물이 나오며 육아 조직(염증과 혈관, 섬유 조직이 증식된 덩어리)이 증식하고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해서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정도로 진행되면 통증이 심하고 냄새도 심하게 나서 정상적으로 보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이 있다면 주의해야 할 사항


- 발톱을 정리할 때 피부와 맞닿는 부위를 너무 바짝 자르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 발톱의 양옆 모서리 끝이 항상 외부에 노출되도록 발톱 관리를 합니다. 

- 깨끗한 생리식염수에 발가락을 담가서 소독하는 등 발의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너무 조이는 신발을 신지 않고 자기 발 크기에 맞추어 신발을 신습니다.




- 무엇보다 평소 발톱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발톱을 일자로 깎는 것을 추천합니다. 

- 발에 압력이 가해지는 행동(달리기, 계단 내려가기, 내리막 내려가기)을 자제해야 합니다. 

- 발의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치료 방법 첫 번째. 자가치료의 필요성




저는 내성발톱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내성 발톱은 증세의 정도에 따라서 고통이 상당합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기 때문에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죠.

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세균으로 인한 2차 감염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절대 가볍게 생각하고 자가치료로 쉽게 고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내향성 발톱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병원에서 2회에서 3회의 내원으로 말끔하게 치료가 될 것을 자가치료를 하면 수개월에서 수 년동안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자가치료는 제대로 된 의학 지식 없이 진행하기 때문에 염증부위에 2차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죠.

따라서 병원에 내원하면 아주 짧은 시간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내어주실 겁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치료 방법 두 번째. 솜을 이용하는 방법




내성발톱을 자가 치료하는 방법 중에서 솜을 작게 잘라서 내성발톱이 있는 부분에 솜을 넣어 공간을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발톱과 살 사이에 공간이 생기면 발톱이 살을 파고들지 않게 되죠.

이 방법을 사용하실 때는 반드시 솜을 소독하고 사용하셔야 2차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치료 방법 세 번째. 내성 발톱을 악화시키는 생활 습관 고치기




- 내성발톱을 자를 때는 발톱을 수직으로 잘라냅니다.

- 꽉 끼는 신발은 피합니다.

- 비만이라면 체중 감량을 합니다.



발톱이 살을 파고들 때 치료 방법 네 번째. 내성발톱 치료 도구를 사용한다.




시중이나 인터넷으로 내성발톱을 치료하는 도구들이 많습니다.


- 내성발톱 교정기

- 내성발톱 테이프


이 두 종류가 대표적이죠.




제가 안내해드린 치료방법 중에서 저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인 병원에 내원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어렵게 만들지 말자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