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지난 주제에 이어서 2 분할 운동법 중 빈도수에 대하여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일주일에 단 한 번만 운동을 해도 발전은 있습니다.
주 당 총 볼륨은 하루 만에 다 수행하여도 발전은 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가장 효율적인 운동 루틴이죠.
자! 그럼 그것을 알기 위해 우선 근 단백질 합성에 대해 이 것이 무엇이고 언제,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아셔야 합니다.
근 단백질 합성은 저항 운동 후 찢어지고 손상된 근조직을 섭취된 단백질을 사용해서 더 크고 튼튼하게 수리해 주는 작업입니다.
이 수리 과정은 근력 운동을 한 후에 진행되는데요.
2001년에 발표된 운동 단백질 대사 그리고 근 성장에 관한 논문에서 단백질 합성은 운동 후 24~48시간동안 지속되고 그 시간안에 섭취한 영양분들은 증가된 단백질 합성을 통해 근성장이 일어날 수 있게 쓰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오늘 가슴운동을 했으면 24~48시간 후면 가슴 근육 내 단백질 합성 과정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게 된다는 것이죠.
그럼 한 부위를 일주일에 한 번 밖에 안 해준다면 7일 중 단백질 합성이 일어나지 않는 4일에서 5일은 낭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일주일 중 낭비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주 2~3회 운동 루틴인 2 분할 운동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볼 수 있는거죠.
이 이론에 타당성은 여러 연구에서 증명해졌는데요.
2000년 맥 넬 스타 박사의 연구에서
총볼륨은 같고 강도는 3~10 렙 맥스로 훈련하고 한 그룹은 일주일에 하루만 총 3세트 매 세트마다 실패 지점까지 훈련하였고 다른 그룹은 일주일에 3일 훈련하지만 하루에 한 세트만 실패 지점까지 훈련하였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12주 후 결과를 비교해 봤을 때 주 3회로 나누어 운동한 그룹은 주 1회 운동한 그룹보다 원 렙 맥스의 증가율이 38%가량 더 높았습니다.
주 3회 그룹 원 렙 맥스가 10kg로 증가했다면 주 1회 운동한 그룹은 6kg 밖에 증가를 안 했다는 거죠.
또 다른 예는 노르웨이 파워 리프팅팀의 트레이닝 루틴인데요.
이 연구는 몇 년의 파워리프팅 경력이 있는 선수들을 대상으로 빈도수를 주 6회까지 높여서 실험을 했는데요.
여기서도 두 그룹의 운동 종류와 총볼륨은 똑같게 하고 한 그룹은 일주일에 3번 훈련하였고 다른 한 그룹은 같은 볼륨을 일주일에 6번으로 나누어 훈련을 진행하였습니다.
15주 후 결과를 봤을 때 일주일에 6번 훈련한 그룹이 원렙 맥스와 근비대 모든 방면에서 주 3회보다 큰 증가가 있었습니다.
이 노르웨이 파워리프팅 팀의 루틴에는 빈도수를 조금 과하게 많이 늘리긴 했지만 그만큼 한 세션에 하는 볼륨을 작게 분할하여 다음 섹션의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였습니다.
결국 이 두 연구결과가 증명 하자는 것은 일주일에 똑같은 볼륨을 한다고 해도 한 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 여러 섹션으로 나누어하는 게 짧지만 자극은 효과적으로 줄 수 있으니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가슴 운동을 하는 날 벤치프레스를 9~10 렙 맥스의 중량으로 8번씩 10 세트를 합니다.
첫 4~5세트 많으면 6~7세트까지는 세트마다 효율적으로 타겟하려는 근육에 최대의 자극을 줄 수 있겠죠.
하지만 마지막 3~4세트에선 과연 똑같이 높은 강도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합니다!
만약 마지막 3~4세트에서도 첫 4세트와 같은 중량을 들 수 있다면 근성장이 요구될 만큼을 강도가 아니라는 겁니다.
정말 고강도로 한다면 마지막 몇 세트는 어쩔 수 없이 자세가 흐트러지거나 렙 수를 낮추어야 돼서 첫 4~5세트보다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이와 다르게 2 분할 루틴으로 한다면 일주일에 볼륨을 주 3회로 나누어 벤치를 하루에 3~4 세트 씩 하게 되겠죠.
그럼 매 세션마다 좋은 컨디션으로 같은 강도를 유지하며 모든 세트를 진행할 수 있겠죠.
따라서 볼륨이 같아도 더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주 2~3회 할 수 있는 2 분할 루틴이 빈도수면에서 아주 효율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결론적으로 최고로 효율적인 운동 루틴을 구성하려면 강도, 볼륨, 빈도수 이 세 가지 요소들의 최고의 균형을 찾아야합니다.
첫째 근성장을 최대화할 수 있는 강도로
둘째 최대한의 근 자극은 주지만 피로가 과하게 쌓여 다음 트레이닝 세션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볼륨으로
셋째 모든 부위에 근 단백질 합성이 끊기지 않고 최대한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빈도수로
이런 2 분할 루틴의 균형을 구성하려면
빈도수는 주 2~3회
강도는 1~10 렙 맥스로
한 부위 당 40~70 렙 수의 볼륨으로
이렇게 하는 것이 내추럴인 분들한테 가장 효율적인 운동 루틴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세 가지 요소 중 무엇이 무엇보다 더 중요한 건 없습니다.
한 요소에 관한 연구 결과만 보고 운동할 때 그것에만 중점을 두지 마세요.
볼륨, 강도, 빈도수, 이 세 가지 요소의 3박자가 맞아야 효과를 최대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보러가기
2018/07/05 - [건강정보] - 2분할 운동법 Part 1. 강도
2분할 운동법 Part 1. 강도
안녕하세요. 피지컬 스토리의 케이치입니다. 오늘은 저번 칼럼에 이어서 2분할 운동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네츄럴로 몸을 만드시는 분들은 네츄럴 운동 인에게는 2분할 운동법이 가장 효과적이..
atoa00.tistory.com
2019/05/21 - [건강정보] - 2분할 운동법 Part 2. 볼륨
2분할 운동법 Part 2. 볼륨
안녕하세요. 피지컬 스토리의 케이치입니다. 피지컬 스토리는 운동과 영양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이 칼럼에선 트레이닝 루트는 3가지 요소인 강도 볼륨 빈도수 중 볼륨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
atoa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