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늘 보관법




우리나라에서 마늘이 안 들어가는 요리가 없을 정도로 사용 빈도가 높은 식재료 중 하나가 바로 마늘인데요.

각종 찌개류, 볶음 종류, 국, 심지어 고기를 먹을 때까지도 우리는 마늘을 먹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늘 사랑은 해외에서도 유명하죠.




그래서 우리는 마트나 장을 볼 때 마늘을 많이 사는데요.

이렇게 많이 산 마늘을 잘 보관해야 오랫동안 요리에 쓸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 마늘 효능과 보관법에 대해서 다양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마늘부터 깐 마늘 그리고 간 마늘까지 보관법에 대해서 모두 알려드릴게요.




마늘 보관법 첫 번째. 통마늘 보관법




통마늘 보관법 STEP 1. 통마늘은 싱싱하고 좋은 상태의 것을 구매한다.




마늘을 보관하기 이전에 싱싱하고 좋은 마늘을 구해야겠죠?

마늘이 싱싱하고 상태가 좋아야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 통마늘의 경우 단단하고, 겉껍질이 얇고 건고하고 발아가 아직 되지 않은 상태여야 해요.

- 마트에서 통마늘을 구매할 때에는 주름이 없고 냉장 보관되지 않은 마늘을 구매해야 해요.




통마늘 보관법 STEP 2. 만약 직접 재배한 통마늘의 경우 우선 건조 시킨다.




- 직접 재배해서 기른 마늘을 오래 보관하려면 우선 마늘을 습기가 없고 그늘진 곳에서 약 7일 정도 말려줍니다.

- 마늘을 줄기째 매달아서 건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통마늘 보관법 STEP 3. 통마늘은 약 16도 정도의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통마늘을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습기가 생겨 곰팡이가 쉽게 필 수 있고 마늘 상태가 안 좋아집니다.

- 통마늘은 햇빛을 반드시 피해서 보관해야 발아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만약 싱싱한 마늘을 다지거나 갈았다면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면 빠른 시일 안에 사용해야 합니다.


통마늘 보관법 STEP 4. 통풍이 잘되는 곳에 통마늘을 보관합니다.




- 반드시 통마늘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야 하고 그물망이나 통기성 있는 그릇에 보관해주어야 합니다.

- 통마늘을 밀폐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 습기가 차서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통마늘 보관법 STEP 5. 통마늘을 낱개로 분리했으면 10일 안에 사용해야 합니다.




- 일단 통마늘을 낱개로 분리하면 싱싱한 보존 기간이 10일 이내로 짧아집니다.

- 통마늘의 경우 제대로 보관한다면 최대 8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마늘 보관법 두 번째. 깐 마늘 보관법




싱싱한 마늘을 통마늘 상태로 보관한다면 제일 좋겠지만 집안에 통마늘을 걸어두거나 보관할 곳이 마땅치 않은 것이 대부분일 거예요.

그럴 때는 마늘을 까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깐 마늘 보관법 꿀팁을 이제 알아보겠습니다.




깐 마늘 보관법 STEP 1. 깐 마늘은 밀폐용기에 보관한다.




- 깐 마늘의 경우 습기 관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 밀폐용기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 깐 마늘은 통마늘보다 훨씬 빠르게 무르기 때문에 10일 이내에 사용해주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깐 마늘 보관법 STEP 2. 밀폐 용기에 밀가루를 바닥에 깔아준다.




- 밀가루, 소금, 설탕 등은 다양한 채소들을 밀폐 용기에 보관할 때 용기 안에 생길 습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깐 마늘 보관법 STEP 3. 밀가루를 깐 밀폐용기에 키친 타올을 한 장 깔아준다.




- 깐 마늘에 밀가루가 묻는 다면 안되기 때문에 밀가루 위에 키친 타올을 깔아줍니다.




- 이렇게 밀가루와 키친 타올을 깐 밀폐용기에 깐 마늘을 보관해 주시면 약 2주간은 신선한 마늘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마늘 보관법 세 번째. 간 마늘 보관법




마늘을 제철에 1년 내내 드실 만큼 구매하셨다면 많은 양의 마늘을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갈거나 다져서 보관하는 방법인데요.

방법이 아주 간단하고 1년 내내 마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최대 장점이 있죠.




간 마늘 보관법 STEP 1. 싱싱한 마늘을 믹서로 갈아줍니다.




- 꼭 믹서가 아니라 칼로 다져도 되고 절구로 다져도 됩니다. 편한 방법을 다져주세요.


간 마늘 보관법 STEP 2. 지퍼백 또는 실리콘 얼음틀을 준비한다.




- 지퍼백을 이용할 경우 간 마늘을 넣어주고 칼등이나 젓가락을 이용해서 선을 그어주면 얼린 다음 뚝뚝 끊어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 실리콘 얼음틀을 이용할 경우에는 얼음틀에 그냥 간 마늘을 넣어주고 얼려주시면 됩니다.




- 이렇게 간 마늘을 얼려서 사용하면 오랫동안 마늘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이렇게 통마늘, 깐 마늘, 간 마늘 보관법을 모두 알아보았는데요.

마늘을 사랑하는 우리 민족이 마늘을 많이 먹는 이유는 역시 몸에 좋아서겠죠?

그렇다면 마늘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마늘의 주요 효능만 아주 간단히 알아볼게요.




마늘 효능




마늘은 알리신이라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알리신을 꾸준히 먹어주면 건강이 눈에 띄게 개선된다고 합니다.

이 알리신은 특유의 향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마늘 특유의 냄새를 내는 성분이죠.

마늘은 다양하게 좋은 효능이 있지만 대표적인 알리신이 주는 건강상 이점을 주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마늘 효능 첫 번째. 면역력 향상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알리신 성분은 우리 몸에서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뿐만 아니라, 식중독 균을 제거하는 강한 항균작용을 돕습니다.

또한, 면역체계가 무너졌을 때 감염될 수 있는 피부병과 같은 세균성 질병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정상화하는데 큰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 효능 두 번째. 당뇨 개선

마늘의 대표 성분 알리신은 피로 회복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B6, B9과 결합하게 되면 췌장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런 역할로 인해서 체내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되며 혈당 수치가 적절히 조절되어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늘 효능 세 번째. 항산화 작용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이 생성하는 2차 산물인 설펜산 이라는 물질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런 알리신과 설펜산이라는 물질을 함유한 마늘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준다면 다양한 질병과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말이 서양에서는 전해집니다.

"만약 마늘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식품이 아니라 인삼처럼 재배가 어려웠다면 마늘은 인삼보다 더 비쌌을 것이다"

이처럼 마늘은 낮은 칼로리에도 불구하고 다량의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영양학적 완전식품에 가까운 식품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