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저번 칼럼에 이어서 2분할 운동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네츄럴로 몸을 만드시는 분들은 네츄럴 운동 인에게는 2분할 운동법이 가장 효과적이다는 말씀을 많이들 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 그 말이 맞는지 틀린지를 알아보기위해 과연 어떠한 요소들이 트레이닝 루틴을 가장 효과적으로 만드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설명해 드릴 내용은 NCBI(미국 국립 생물 공학 정보 센터)의 논문과 미국 네츄럴 보디빌딩과 파워리프팅 코치 팀 에릭 헴즈와 브레드 숀 필드 박사의 운동 루틴에 관한 의견을 참고하였습니다.

 

 

숀 필드 박사는 현재 미국의 주요 피트니스와 영양 전문가로 알려졌습니다.

 

연구 또한 근 비대와 근력의 기전을 분석하고 저항 운동에 적용하는데 초점을 두어 참고 할 가치가 있었습니다.

 

근 비대와 근력 향상을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트레이닝 루틴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바로 볼륨, 강도, 빈도수입니다. 이 요소들은 서로 상호 의존적입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예를 들어 볼륨 = 무게 X 세트 수 X 반복 횟수 입니다.

 

구체적으로 벤치 프레스를 100kg X 3 세트 X 10 회 씩 들면 볼륨 = 100 X 3 X 10 = 3000kg이 되겠죠? 같은 운동을 일주일에 3회 한다고 하면 일주일 총 볼륨 = 3000kg X 3 = 9000kg이 됩니다.

 

여기서 강도만 100kg -> 110kg으로 늘리게 된다면 총 볼륨 = (110kg X 3세트 X 10회) X 3 =9900kg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럼 이제 강도 말고 빈도수만 바꾸어 계산해보겠습니다.

 

주 3회 운동을 주 3회로 늘리면 하루 볼륨 3000kg이 추가로 증가하게 되어 총 볼륨 = (100kg X 3 X 10 ) X 4 = 12000kg으로 같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강도나 빈도수 둘 중의 하나만 바뀌게 되어도 총 볼륨이 같이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3가지 요소 중 하나만 바뀌게 되어도 전체적으로 모두 변화되기 때문에 볼륨, 강도, 빈도수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이해하고 균형을 맞춰줘야 최고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트레이닝 루틴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이 세 가지 요소 중 강도(= 중량)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근육은 견딜 수 있는 것보다 더 큰 자극을 줘야 성장을 하죠.

 

더 큰 자극을 주기 위해서는 무게 즉, 강도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왜냐하면, 같은 트레이닝 루틴에서 무게만 올린다 해도 총 볼륨이 증가하게 되어 근육이 성장할 수 있는 과부하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파워리프팅 스타일로 1RM(1회 최고 중량)을 증가시키려면 한번에 끌어모아서 쓸 수 있는 특정한 힘을 발달시켜야 하기때문에 고 중량 저 반복 스타일의 훈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근력이 아닌 근 비대의 증가에 있어서는 총 볼륨이 같다면 고 중량 저 반복 운동법이나 저 중량 고 반복 운동법이나 어느 선까지는 같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존 필드 박사의 연구를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결과는 1RM은 고 중량 저 반복 훈련 그룹에서 더 증가했지만 근 비대는 두 그룹 모두 똑같이 증가했습니다.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근 성장에 있어선 무게보단 총 볼륨의 양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죠.

 

무거운 무게로 적게 들던 가벼운 무게로 더 많이 들던 총 볼륨이 같다면 근 성장은 비슷하다는 것입니다.

 

렇다고 해서! "그럼 무게를 올릴 필요 없이 가벼운 무게로 초고반복 훈련을 해도 근 성장은 이루어겠네?"라는 뜻은 아닙니다.

 

근 성장을 위해서는 근육에 성장을 위한 과부하를 걸어줘야 하는 적당한 무게가 필요합니다.

 

2002년 Campos 박사의 연구 결과로 보면 총 볼륨이 같은 3-5회 반복횟수 A 그룹, 9-11회 반복 횟수 B그룹 그리고 총 볼륨이 A와 B 그룹의 2배인 20-28회 반복 횟수 C그룹을 8주간 트레이닝한 결과를 보면 A,B 그룹은 비슷한 근 성장을 이룬 반면 C그룹은 근력, 근비대 모두 A와 B 그룹보다 낮은 결과를 냈습니다.

 

 

그 이유는 중량이 근육에 과부하를 실어줄 만큼 무겁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 세트에 총 몇 회를 하느냐도 중요하지만, 그 중 얼마만큼이 효과적인 반복 횟수인지가 근 성장에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여기서 효과적인 반복 횟수(Effective Rep)란?

 

"운동하는 부위의 근섬유를 최대로 사용하고 그 이상으로 과부하를 실어 근육을 찢고 손상시켜 더 성장하게 만드는 반복횟수"입니다. 

 

예를 들어 100kg 벤치프레스를 10회 반복 횟수로 수행할 때 마지막 2~3번 반복이 효과적인 반복 횟수가 되는 셈이죠.

 

또 30kg 벤치프레스를 50회 반복 횟수로 수행한다면 근지구력은 증가하겠지만, 근력과 근 비대를 증가시켜줄 만한 과부하는 효과적으로 실어주지 못하게 됩니다.

 

 이 두 실험을 종합해 본 결과 결론은

 

 

1. 강도는 1-15회 최대 반복 횟수로 운동하는 것이 근 비대와 근력 향상에 효과적이고

2. 세트 사이의 쉬는 시간은 고 중량 저 반복 = 3~5분 6-15 최대 반복 횟수 중량 = 90초-2분 이내로 훈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15회 최대 반복 횟수의 뜻은 최대로 반복 가능한 중량이지 매 세트마다 15회 반복할 수 있는 중량이 아님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첫 세트에서 15회 반복 횟수를 채우고 나서 그다음 세트에는 반복 횟수가 줄어야 하는 것이죠.

 

따라서 15회 최대 반복 횟수 중량을 선택하여 훈련 시 세트 당 13-14회 반복 횟수로 훈련해줘야 총 볼륨이 줄어들지 않는 가장 효과적인 트레이닝이 될 것입니다.

 

 운동 루틴을 구성할 때 스트렝스! 즉, 근력에 중심을 두고 싶다면 5회 최대 반복 횟수 중량 이상의 무게로 고 중량 저 반복 운동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고중량 운동은 부상의 위험이 높으니 부상의 확률을 줄이며 근 비대 성장에 더 중심을 두겠다면 대부분의 훈련에서 6-15회 최대 반복 횟수 중량을 선택하여 운동 루틴을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됩니다.

 

여기까지가 트레이닝 루틴을 구성할 때 강도, 빈도 수, 볼륨  중 강도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볼륨에 대하여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하게 그리고 재밌게 운동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보러가기

 

2019/05/21 - [건강정보] - 2분할 운동법 Part 2. 볼륨

 

2분할 운동법 Part 2. 볼륨

안녕하세요. 피지컬 스토리의 케이치입니다. 피지컬 스토리는 운동과 영양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해드립니다. 이 칼럼에선 트레이닝 루트는 3가지 요소인 강도 볼륨 빈도수 중 볼륨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

atoa00.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