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을 키우기 위해 꼭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야 되나요?라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됩니다.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시작할 때 필수 준비물처럼 단백질 보충제를 구매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단백질 보충제를 꼭 먹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효율성을 위해서라면 추천한다."입니다.
운동 후에 근육이 성장하려면 단백질 균형을 플러스(+)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근육성장에 꼭 필요한 것은 단백질일 뿐이지 반드시 단백질 보충제여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보충제라는 이름 때문에 근육을 만들어주는 마법의 약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아르기닌 복용법
가장 많이 먹는 웨이 프로틴(Whey Protein)은 그 원료가 우유의 유청 단백질이기 때문에 우유 단백질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왜 많고 많은 단백질 중에서 유제품에 불과한 웨이프로틴(Whey Protein)을 많이 먹는 것일까요?
웨이프로틴으로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먹기가 아주 간편하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최상의 방법이라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것이 어렵기 때문에 종합 비타민을 챙겨 먹게 되는 것처럼 하루 세 번~다섯 번 고기를 먹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웨이 프로틴(Whey Protein)은 우리 몸에서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높은 단백질에 속한다.
- 소화 & 흡수가 빠르다.
소화 & 흡수가 빠르기때문데 운동 전 후에는 단백질 보충제를 통한 단백질 섭취가 유리할 수 있고 평소에는 소화 & 흡수가 느린 자연식(소, 돼지, 닭, 생선 등)이 근육 성장에 유리하다 할 수 있습니다. (소화 & 흡수가 느리기 때문에 단백질 균형을 플러스 상태로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마지막으로 근육 성장을 위한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알아보고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단백질 균형을 플러스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강도 근육 운동 시 | 체중 1kg 당 1.5~2g |
다이어트 + 고강도 운동 시 (근 손실 방지) |
체중 1kg 당 2.5~3g |
이처럼 단백질 섭취량을 계산하여 하루에 3~5회로 나워서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 BCAA는 근육 성장 그리고 근손실 방지를 위해 꼭 먹어야 할까?
▶ 마그네슘 효능과 마그네슘 부족 증상인 눈 떨림 원인
▶ 아르기닌 복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