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적당히 치료를 받으면 금방 좋아지는 질변부터 방광암과 같은 심각한 질환도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소변이-잘-안나오는-이유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몸이 건강한 사람은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배뇨와 배변에 문제가 없는 사람을 떠올리죠. 사람의 몸은 약 70%가 수분이기 때문에 소변은 수분과 노폐물의 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변이 마려워서 화장실에 갔지만 막상 소변이 잘 안 나온다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럼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 신경인성 방광
2.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 요로감염 방광염
3.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 과민성 방광
4.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 불완전 또는 완전 요폐
5.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 요로결석
6.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 전립선 비대증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첫 번째. 신경인성 방광

신경인성-방광배뇨-조절-과정
신경인성 방광

신인 경성 방광은 다른 여러 신경학적 질환이 있을 때 함께 나타나게 됩니다. 뇌졸중, 치매, 당뇨, 척추 또는 척수 손상, 말초신경질환과 같은 신경학적 질환들에 의해서 발생되죠. 신경인성 방광이 오게 되면 이 질환의 배경이 되는 신경병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신경인성 방광은 완치가 힘들고 평생 잘 관리를 해줘야 하며 관리가 소홀해지거나 증세가 심해지면 평생 소변줄을 차고 살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인 경성 방광은 뇌에서 내려오는 명령을 잘 수행하지 못해서 생기는 다양한 비뇨기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하게 되며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는 느낌이 없습니다.

 

또한 오줌을 자주 보는 빈뇨,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드는 절박뇨, 소변을 잘 참을 수 없는 절박뇨, 잘 참을 수 없는 절박성 요실금과 같은 다양한 배뇨곤란과 장애를 동반하게 됩니다.

 

증세가 심각해지면 신장에까지 영향을 주어 신우신염 등에 걸려 고열을 내기도 하며, 신장이 망가져 신부전이 나타날 수 돼있습니다.

✔ 전문가 의견 알아보기
반응형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두 번째. 방광염

소변이-급한-여자상부-요로감염하부-요로감염
방광염

방광염은 남성보다는 여성들에게서 자주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요로계에 세균이 침입해서 감염되면 발병합니다. 보통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소변 줄기가 약하고 옆으로 새거나 시원하지 않고 소변을 보고 끝이 찝찝한 기분이 들고 물만 마셔도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방광염의 특징은 소변을 볼 때 통증을 일으킨다는 것인데요.(물론 통증이 없는 사람들도 존재하지만 보통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변이 갑작스럽게 마려워서 화장실에 가면 잘 나오지 않거나 조금만 나오는 증상인데요. 또한 소변을 볼 때 외에 아랫배의 통증과 소변 색이 진하거나 냄새가 나고 혈뇨,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잔뇨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소변 냄새가 심할 때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요실금 수술비용 알아보기

잔뇨감 원인과 자가치료 방법 5가지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세 번째. 과민성 방광

정상-방광과-과민성-방광과민성-방광의-소변-저장량
과민성 방광

감염이나 해부학적으로도 이상이 없는데도 소변이 잘 안 나오고 빈뇨, 절박뇨, 야간에 소변을 자주 보고, 참지 못하고 소변으로 속옷을 적시는 등이 있는 경우를 과민성 방광이라고 합니다. 이 과민성 방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생겨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심리적인 불안감을 느낄 때 갑자기 소변이 마려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심리적인 이유 때문에 정신적으로 변화가 있었거나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들에게 자주 발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로 인한 경우, 요로감염 후에 약을 잘못 복용했거나, 당뇨가 있거나 비만인 사람들에게도 과민성 방광 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전문가가 추천하는 노하우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네 번째. 불완전 또는 완전 요폐

수도꼭지가-점점-잠기는-그림소변이-잘-안나오는-남자
불완전 또는 완전 요폐

요폐라는 것은 방광 안에 소변이 차있지만 소변을 잘 볼 수 없는 상태인 것을 말합니다. 불완전 요폐는 어느 정도는 소변을 볼 수 있지만 소변이 잘 나오지 않고, 일부의 오줌이 배출되지만 나머지는 항상 방광에 잔류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불완전 요폐는 스스로 자각하기 어려워서 만성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죠. 소변이 느리게 나오거나 잘 안 나오고 소변 줄기가 약하고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찝찝한 기분을 들게 합니다.

아랫배가-아픈-남자아침에-어지러운-남자

잔뇨량이 점점 늘어나고 쌓이고 방치하게 되면 요독증이 올 수 있고 신장기능을 망가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완전 요폐는 말 그대로 완전히  스스로 배뇨가 불가능한 상태이기 때문에 카테터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다섯 번째. 요로결석

요로결석과-신장-상태요로결석-증상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결석이 요로를 막는 질환을 말합니다. 소변이 배출되는 과정에서 결석이 요로를 막아 배뇨장애를 일으키고 하복부와 허리 그리고 옆구리까지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정말 고통스럽다고 하는데요. 혈뇨와 소화장애, 복부팽만, 구토 등의 증상을 함께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 말고도 요로결석이 크지 않다면 잔뇨감을 느끼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야간뇨, 단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여섯 번째. 전립선 비대증

정상-전립선과-비대증-전립선-비교전립선-비대증-증상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이 커져서 방광으로부터 소변이 나오는 통로를 눌러 소변을 자주 보게 하거나 소변을 참기 어려워지는 증상의 배뇨장애가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대게 약 35세부터 서서히 전립선이 커지면서 요도를 누르고 방광을 위로 밀기 때문에 많은 불편함과 함께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이런 증상은 높은 확률로 나타나며 호르몬 저하의 영향으로도 그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세뇨(가늘고 힘없는 소변 줄기), 잔뇨감, 절박뇨(참기 어려운 소변), 야간뇨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도 있다고 합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소변 냄새가 심할 때 병원에 가야 하는 이유

요실금 수술비용 알아보기

잔뇨감 원인과 자가치료 방법 5가지

무릎 관절 수술 비용

임플란트 1개 가격과 보험적용 범위 알아보기

임플란트 수명 알아보기

눈밑 지방 재배치 비용 알아보기

검버섯 제거 비용 얼마일까요?

쥐젖 제거 실비보험 적용 범위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