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과 면역력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인체는 매일 다양하고 많은 세균과 암세포가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세균과 암세포의 발생에도 병으로 이어지지 않은 이유는 바로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몸 안에 감염되는 것을 방어하고 이내 체내에 유입된 세균이나 바이러스와는 대항하여 병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암세포 또한 면역체계가 매일 생겨나는 암세포를 없애주지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알고 실천하세요.

 

 

 

우리 몸의 면역력이 감소하게 되면 눈과 입에 염증 반응이 자주 일어나게 되고 감기에 잘 걸리게 됩니다.

 

또한 잦은 장염과 설사 또한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많이 무너졌다는 증거입니다. 

 

아래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1.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스트레스를 해소하라.

 

 

 

 

우리 몸은 스트레스에 대하여 뇌하수체, 부신, 자율신경계와 면역체계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러한 많은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관리는 면역력에 필수적입니다.

 

스트레스를 최소로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이는 인간이 조절할 수 없는 영역이므로 받은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풀고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습니다. 

 

 

흔히, 웃으면 복이 온다고 하는 옛말처럼 웃고 긍정적인 생각은 생각보다 스트레스 관리에 굉장히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질병의 이름에 스트레스성이 붙는 질병명이 있죠? 

 

예를들어보면 스트레스성 위염같은 병이 있죠. 

 

 

 

 

이처럼 스트레스는 우리 뇌와 신경에 영향을 미쳐 우리 몸 전체 컨디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의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잦은 스트레스에 노출되있는 것이죠.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풀 수 있는 방법을 한 두 가지쯤은 갖고 계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는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으로 술이나 담배보다는 헬스장에서 땀이 날 정도로의 고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고 미온수로 목욕을 한 후 약간 피로해진 상태로 8시간 이상의 잠을 충분히 자주면 어제 있었던 스트레스는 잊게 되더라고요.

 

2.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라.

 

대중 매체를 통해서 잘 알고 있듯이 우리의 손은 신체 중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습니다.

 

밥을 먹을 때도 업무를 볼때도 문을 열때도 심지어 씻을 때 조차도 우리는 손을 사용합니다.

 

 

 

 

자주 사용되는 손이야말로 수많은 감염원들에게 노출이 아주 잘되는 것이죠.

 

따라서, 우리 신체 중에서 감염 원인의 으뜸은 손이므로 손을 자주 씻어 청결을 유지하면 모든 감염으로 발병되는 병의 약 70%의 질병은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손을 씻을 때에는 손가락과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톱과 손목까지 비누칠을 꼼꼼하게 해주고 흐르는 물에 비누가 모두 씻겨나갈때까지 씻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손을 씻기 전에 손을 입에 가져가는 행위는 감염원들은 입으로 집어넣는 행동이므로 삼가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손이 입으로 잘 향하므로 부모님들의 신경을 써줘야하는 부분이겠어요.

 

 

 

 

손을 통한 감염원만을 막아도 다양한 질병으로부터의 해방인 것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보러가기

 

2019/06/10 - [건강정보] - 살모넬라균이란? 살모넬라 식중독을 알아보자.

 

살모넬라균이란? 살모넬라 식중독을 알아보자.

살모넬라균이란? 살모넬라균이란 오염된 식품에서 생기는 세균이며, 대게 토마토, 닭, 애견 사료 그리고 땅콩에서 생기는 세균입니다. 대게 인간과 동물의 장 속에서 자라나게되고 식중독을 일으킵니다. 살모넬라..

atoa00.tistory.com

 

3.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잠을 충분히 자라.

 

 

 

 

하루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지 않으면 우리 몸의 리듬이 엉망이 되어 면역력을 감소시켜 여러 질병에 취약하게 되어버립니다.

 

수면의 시간과 수면의 질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루 약 7~8시간의 숙면은 면역력에 관련된 주요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왕성하게 만듭니다.

 

반드시 23시부터 3시까지는 숙면 중에 있도록 생활 리듬을 관리하는 것이 면역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생물학자들은 "숙면 동안 우리 몸은 릴랙스 상태가 되어 면역세포인 NK세포와 Th세포가 활성화된다."라고 합니다.

 

깊은 잠 즉, 숙면은 면역력 향상에 매우 중요하므로 22시가 되면 잠자리에 들어 23시부터 3시까지 깊은 수면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면역력 향상을 위한 수면방법이라고 합니다.

 

 

 

 

바쁜 현대 사회에서 7~8시간의 수면을 지키는 일이란 정말 힘들지요.

 

그렇다면 수면의 시간을 늘릴수 없다면 수면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필자가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자면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준비물은 실크로 만들어진 수면 안대(면보다는 촉감이 좋은 실크를 추천합니다.)와 이어플러그입니다.

 

23시부터 3시까지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좋지만 이 시간을 못지킨다면 그리고 4~5시간만 자야한다면 수면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지요.

 

 

 

 

이때 완벽한 빛의 차단과 소음으로부터의 해방은 단 4~5시간의 수면에도 몸의 컨디션이 완벽하게 회복될 수있는 숙면을 취하게 도와줍니다. 

 

꼭 한번 수면안대와 이어플러그를 사용하여 수면을 취해보세요.

 

4.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아침 식사를 반드시 챙겨 먹어라.

 

아침 식사에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면역력이 향상되어 우리 몸은 감염과 질병 그리고 알레르기를 막을 수 있는 힘이 강해집니다. 

 

 

 

 

과학자들은 "아침 식사를 거를 경우 공복이 너무 오래 지속되어 뇌에 필요한 에너지 부족해져 집중력 감소와 활동의 능률이 떨어진다."라고 지적합니다.

 

하루 일과 중에서 출근하기 전 아침이 가장 바쁜것은 저뿐만이 아니겠지요? 

 

아침 식사를 하기 정말 힘들다면 저와 같이 한번 해보세요.

 

 

 

 

아침에 5~10분은 정말 오후 1시간만큼 시간이 없잖아요? 

 

저는 그래서 저녁에 바나나와 오트밀 그리구 우유를 믹서에 넣고 갈아 냉장실에 보관해둡니다.

 

바쁜 아침에 10초면 아침 식사가 해결되니 시간 절약도 되고 건강도 챙기고 일석 이조인 방법입니다.

 

아침형 인간이 아닌 저로써는 참 좋은 방법이네요.

 

5.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어라.

 

우리의 몸은 우리가 먹은 음식을 기본으로 하여 구성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무엇을 얼마나 먹을지를 잘 알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건강 보조 식품을 통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음식을 통한 섭취가 면역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건강 보조 식품은 각 영양성분을 따로 추출하거나 합성하여 만들어지기때문에 음식의 여러 영양 성분들의 채워줄수는 없죠. 

 

하루 단 한번이라도 제대로 영양구성이된 식사를 해주는 것이 건강 관리를 위한 것이니까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보러가기

 

 

2019/06/08 - [식품 영양 정보/식품 정보] - 비타민D 효능과 비타민D 하루 권장량

 

비타민D 효능과 비타민D 하루 권장량

안녕하세요. 피지컬 스토리의 케이치입니다. 비타민D의 효능과 하루 권장량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D가 요즘 많이 각광받고 있고 비타민D가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비..

atoa00.tistory.com

 

 

 

 

  • 김치, 된장과 같은 발효 식품

 

 

김치

 

 

한국인의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김치는 살균 효과를 하는 고추, 생강, 마늘, 대파를 이용하여 만들어져서 우리 체내의 나쁜 균들의 활동을 둔화시킵니다. 

 

또한 김치는 익을수록 항균 작용이 더해집니다. 

 

김치기 익을때 만들어지는 젖산균이 장 내의 다른 유해균들을 억제시켜 병원균들의 활동을 막습니다.

 

김치의 효능은 이 외에도 고추가루의 캡샤이신, 마늘의 알랴신, 무의 캠패놀 등의 성분으로 다이어트 효과도 있고 장내 균총을 좋게 만들어 아토피성 피부염에 효과가 있으며 항노화, 함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청국장이나 된장과 같은 콩이 베이스인 식품 또한 항암에 좋은 음식입니다. 

 

청국장의 제니스태인이란 물질은 결장, 유방, 직장, 위, 폐, 전립선 암에 효능이 있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산삼에 있는 사포닌이란 성분이 콩에도 들어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사포닌은 암예방에 효과적인 물질이지요.

 

또한 청국장 속의 비타민 B2 경우에는 당뇨 예방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E는 항산화효과로 노화를 막아줍니다.

 

콩에 함유된 비타민K는 혈관의 찌꺼기를 없애서 혈액을 깨끗하게 도와주며 발효된 된장의 경우에는 백혈구의 양을 늘려 면역력을 높입니다.

 

  • 버섯 

 

약리 작용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버섯은 글루칸이라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물질이 들어있고 활성 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작용하는 성분도 함유할 뿐만 아니라 체내의 정상 세포 조직의 면역체계를 활발하게 만들어 암세포의 분열과 재발을 방어합니다.

 

채소의 고기로 알려진 버섯은 단백질과 무기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수분 함유량도 높아 고단백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버섯의 셀레늄이라는 물질은 항산화작용으로 노화를 막고 간암과 백혈병에 좋고 에르고스테린이란 물질은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고혈압과 같은 혈관 질환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버섯에는 DNA의 구성 성분인 핵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세포의 재생에 효과적입니다.

 

 

버섯류

 

 

  • 현미, 수수, 기장, 율무, 보리, 메밀 등 잡곡

 

 

잡곡류

 

 

잡곡에는 몸의 면역력을 높여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현미의 아라비녹실레인이라는 성분은 면역을 높여 간염이나 암과 같은 질환 치료에 사용된다 합니다.

 

-보리는 당생성을 억제하고 소화가 잘되어 당뇨와 변비에 좋습니다.

 

-찰흑미는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이 검정콩에 4배가 들어있어 보다 더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냅니다.

 

-율무는 피로를 풀어주고 자양강장 작용을 해서 혈색을 좋게하고 코익셀로라이드 물질이 암세포 억제 효과도 있습니다.

 

-팥은 열을 내려주며 소변이 잘나오게 만들어 신장과 방광에 좋습니다.

 

  •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같은 베리류

 

 

베리류

 

 

면역력 증가를 위해서 섭취해야 하는 음식 중 블루베리나 아사이베리 같은 베리류는 항산화 효과와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고, 노화 방지와 당뇨병의 발병을 낮추며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낮춰줍니다.

 

또한 시력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비뇨기에도 도움이 되어 꾸준한 섭취는 면역력의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 방지와 활성 산소를 없애는데 효과가 좋고 오렌지보다 많은 비타민C를 갖고 있어 감기를 막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멀베리는 혈액을 맑게하는 효과로 유명하며 다량의 루틴을 함유해 혈관 건강과 혈압 안정에도 좋습니다.

 

베리별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사이베리 : 젊음의 묘약으로 유명하며 그만큼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다.

- 아로니아 :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관의 염증 수치를 낮추고 눈건강에 좋습니다.

- 엘더베리 : 천연 감기약으로 면역력 증가에 좋은 베리류입니다.

- 마키베리 : 각족 무기질이 많아 남자에 좋은 스태미너 베리입니다.

 

  • 코코넛 오일

 

 

코코넛오일

 

 

식물성 기름이라도 기림류를 많이 먹는 것은 유의해야 하지만 코코넛 오일의 경우 카프락산, 라우르산 그리고 카프린산과 같은 건강에 좋은 지방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항균성 물질과 항바이러스성 물질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염을 예방해줍니다.

 

 

코코넛 오일은 이 외에도 피부에 발라 건조한 피부, 주름, 습진등에 효과가 있고 소화 장애를 개선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코코넛 오일은 "단지 안의 약국"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관 내 지방을 감소시켜줍니다. 

 

- 천연 항생제이자 항산화 물질 

- 뇌질환 퇴치 : 코코넛 오일의 지방산이 인지적 감소를 방지함

- 간질 치료 효과 

- 체중 감소 촉진

- 천연 보습제

 

  • 당근, 단호박 같은 주황색을 내는 채소

 

 

당근

 

 

당근과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비타민C, E와 함께 항산화 영양소로 손꼽힙니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와 항암 그리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당근과 단호박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성인병의 예방과 인체 신경 조직을 강하게 만들어 스트레스와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은 상당히 다양한데요.

 

조금 더 알려드리면 브로콜리, 귀리, 케일, 고구마, 콩, 요거트,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6.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 몸을 따뜻하게 유지한다.

 

 

 

 

우리 몸의 온도가 올라가면 혈행이 원활해지고 혈액에서 세포로 세포에서 혈관으로의 물질교환이 활발해져서 세포의 기능과 재생이 보다 활성화됩니다. 

 

정상 체온에서의 1도 감소는 인체의 면역력의 약 30%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의 체온을 36.5도를 유지하며 피로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엔 따뜻한 물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여 우리 몸의 체온을 약간 올려 어떠한 영양제나 약보다 뛰어나게 자연 치유력과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 보러가기

 

2020/01/02 - [건강정보] - [펜벤다졸 복용법 논란]

 

[펜벤다졸 복용법 논란]

펜벤다졸 복용법을 너튜브에 올린 의사의 동영상이 논란입니다. 이 개 구충제 펜벤다졸이 암을 치료한다는 이야기의 시작은 미국의 조 티 펜스라는 분이 소세포 암 4기 판정을 받고 한 제약회사의 임상시험에 참..

atoa00.tistory.com

2020/03/02 - [건강정보] - 치질 수술 후 회복기간

2020/02/24 - [건강정보] - 지루성 두피염 샴푸 추천

2020/01/26 - [건강정보] - 식후 혈당 정상수치

2020/01/26 - [건강정보] - 당뇨 수치 표

2020/01/21 - [건강정보] - 당뇨 합병증

2020/01/12 - [건강정보] - 크레아티닌 수치

2019/12/31 - [건강정보] - [혈압 정상수치]

2019/12/26 - [건강정보] - 협심증 증상 중요해요

2019/12/07 - [건강정보] - 암 원인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차이

2019/11/27 - [건강정보] - 대상포진 전염성

2019/11/24 - [건강정보] - 독감 예방접종 부작용

2019/11/20 - [건강정보] - [췌장암 초기증상]

2019/11/11 - [건강정보] -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2019/09/22 - [건강정보] - B형간염 예방접종 정말 중요하고 가격 저렴해요

반응형